학회

한국고대사학회
- 지도교수 : 최희수
한국고대사학회는 한국사 가운데 고대사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로 구성된 학회입니다. 고대사 관련 원전자료 및 문화유산에 관련된 공부를 하며, 다큐멘터리를 감상하는 등 한국고대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사학회
- 지도교수 : 정다함
조선시대사학회는 한국중세사학회의 새로운 이름으로 중세사 가운데 가장 활용도가 높은 조선시대사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학회입니다. 조선시대와 관련된 흥미로운 주제에 관해 연구논문과 연구동향 등을 파악하는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사학회
- 지도교수 : 김문자
일본사학회는 일본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역사와 문화를 공부하는 모임입니다. 학습교재를 통해 함께 어학을 공부하고 학회와 관련된 영화를 관람하거나 한일교류 축제 등에 참가하며 문화를 체험해 보는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아울러 일본어 공부는 물론, 한중일 동아시아 관계사에 대한 안목도 넓힐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서양사학회
- 지도교수 : 류한수
서양사학회는 폭넓은 서양사 중에서도 서양 미술사를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학회입니다. 함께 공부한 서양 미술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시회를 관람하는 활동을 합니다. 혼자서는 좀처럼 가지 않게 되는 전시회에 학회를 통해서 다녀오게 되고 관람을 통해 선후배간 간의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군사사학회
- 지도교수 : 류한수
군사사학회는 역사학의 중요한 분과학문인 군사사(military history)에 관심을 가진 학부생들이 모여 함께 전쟁, 군대, 군사 제도 등의 역사적 변천을 탐구하는 학회입니다. 공동 탐구의 성과물을 포럼 형식으로 발표하기도 합니다.
인권과 젠더사학회
- 지도교수 : 김문자, 류한수, 정다함
인권과 젠더사학회는 사회 전반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인권과 젠더 문제에 대하여 공부하는 학회입니다. 페미니즘, 젠더 문제, 인권문제에 관한 도서를 읽거나 영화를 보고 토론하며 인권과 젠더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사학회
- 지도교수 : 김희신
중국사학회는 동양사학회의 새로운 이름으로, 중국의 위상 변화가 주목되는 가운데 오늘날의 중국을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을 탐구하는 모임입니다. 중국문화, 중국어, 화교 및 오늘날의 중국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을 중심으로 문화체험, 정보공유, 주제탐구를 진행합니다.

취업동아리

뮤즈(MUSE)
- 지도교수 : 김문자, 류한수
뮤즈는 영어 Museum에서 따온 약자로, 학예사와 큐레이터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2014년도에 새롭게 생긴 취업동아리입니다. 뮤즈는 역사학을 공부하고 이를 기반으로 박물관과 전시관의 학예사, 큐레이터를 희망하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회의 관람과 그 의미에 대해서 토론하며 학예사나 큐레이터들의 업무를 이해하고 전시콘텐츠 기획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역마살
- 지도교수 : 최희수
역마살은 우리의 문화유산 활용 및 문화관광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동아리로, 우리 주변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나아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각종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활동을 합니다. 또 지역의 문화유산을 기반으로 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기획하고 있습니다. 매 학기 문화유산 답사와 정기 세미나를 통해 전문 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역마살은 유 무형 역사문화유산의 복원 및 활용을 배우는 문화유산 분과와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하여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문화관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문화관광 분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토르(THOR)
- 지도교수 : 김상헌
토르는 역사를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해보고 이에 기반한 문화콘텐츠를 통해 역사의 진화를 꿈꾸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팀명입니다. 인문학과 우리 문화원형에 가장 관련이 많은 역사학에 기반을 두고 문화콘텐츠 창작소재를 개발 제공하는 핵심인재를 키워내는 동아리입니다. 토르 내에는 출판콘텐츠, 영상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소모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기적이고 꾸준한 모임을 통해 역사자료를 토대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배우는 한편, 다양한 공모전과 대외활동 참여를 통해 실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행진(행복한 진로를 준비하는 모임)
- 지도교수 : 정다함
행진은 교사, 교수, 연구원 등 학부 과정 후 전문적인 과정인 대학원 진학을 필요로 하는 직업을 목표로, 대학원 진학 등에 필요한 능력을 키우는 스터디 동아리입니다. 그리고 그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 각종 자격증 및 진로와 관련된 학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행진 내에서는 영어반, 교사준비반, 전공심화반 등의 스터디가 활동중이며 자신의 꿈에 가까워지기 위한 실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