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16 호 편리한 대학 생활을 위해 슴우들에게 추천하는 애플리케이션

  • 작성일 2023-03-21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10079
김상범

편리한 대학 생활을 위해 슴우들에게 추천하는 애플리케이션


▲ 슴우들에게 추천할 애플리케이션 


대학 생활에 도움 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대학 생활의 질을 높이고 편리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이다. 우리학교는 온라인 수업 확대와 교수님 및 학생들의 편리한 학교생활을 위해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보통 IOS 이용자의 경우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이용자의 경우 pla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나, 찾는 애플리케이션이 없을 경우 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앱 서비스의 역할이 다양하고, 세분되어 있어 삶의 질 향상을 원한다면 앱 설치를 권장한다. 슴우라면 갖춰야 할 기본 애플리케이션부터 유용한 애플리케이션들까지 대학 생활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알아보자.


코스모스

상명대학교 이캠퍼스 사이트를 들어가지 않아도 수강신청한 강의 정보를 알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휴대폰, 태블릿으로 업로드된 강의 자료, 공지사항 조회가 가능하다. 코스모스 알람을 키면 잊지 않고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알람을 켜두는 것을 권장한다. 그뿐만 아니라 코스모스 메시지를 활용하여 교수님께 개인적인 연락을 드릴 수 있어 편리함이 가장 큰 장점이다.


상명대학교 스마트 출결

강의실마다 마련된 블루투스 기기를 이용하여 원격으로 출결하는 데 이용한다. 최근 IOS 이용자의 경우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이용자의 경우 play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지만 찾지 못할 경우에는 “상명대학교 홈페이지 – 대학생활 – it 서비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원격 출결뿐 아니라 각 강의의 출결 현황 조회, 모바일로 간편하게 공결 신청을 남길 수 있어 출결에 많이 이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STONEPASS

상명대학교 이 캠퍼스에서 강의들을 확인할 때 하루에 한 번 본인인증을 해야 한다. 본인인증은 이메일 또는 스톤패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중 스톤패스를 쓰면 더 간단하게 인증을 마칠 수 있다. 앱을 설치하고 처음 로그인 시 서비스 ID에 ‘smu’ 또는 ‘smul’를 입력한 뒤 학번,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접속이 가능하다. 로그인을 완료한 뒤 4개의 인증을 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상명대학교모바일학생증

학술정보관에 입장하려면 입구에 있는 개표구를 지나가야 한다. 이 개표구를 지나가기 위해서는 본 앱에 있는 QR코드나 실물 학생증을 대면 쉽게 통과할 수 있다. ID와 비밀번호는 샘물통합정보시스템의 로그인 정보와 동일하다. 해당 앱은 학교 기물을 이용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지만, 학교의 공지사항이나 미래백년관 학생식당의 식단 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상명대학교 포털 홈 화면 중 일부.


상명대학교 포털

컴퓨터 웹페이지의 샘물통합정보시스템과 같은 용도지만, 모바일에서 보다 편리한 UI로 마련된 애플리케이션이다. 포털, 스마트출결 앱, 통합정보, e-포트폴리오, 학술정보관 앱, 모바일 학생증 앱, eBook 앱 등으로 자유롭게 이동가능하며, 특히 수강신청 창으로 바로 연결되는 항목이 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서랍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학교 행사나 단체의 소식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상명대학교학술정보관

학술정보관을 이용하는 데 용이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서적 자료 구입 신청, 대출 예약, 학술DB 등 여러 가지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다. 특히 열람실, 디지털정보실, 스터디룸의 잔여 좌석을 확인할 수 있고, 운영시간이나 배정 내역 또한 이곳에서 조회하면 된다. 이외에도 학술정보관 사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용교육‘을 신청하거나, 사물함 대여 신청, 그리고 자격증 준비를 위한 온라인 강의인 e-Contents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상명대eBook

학술정보관을 통해 대여한 전자도서를 읽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전자도서의 진도율까지 확인 가능하며, 대출/반납 여부 또한 알려준다.

지금까지 ‘슴우(상명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라면 한번쯤은 이용해 볼만한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해보았다. 주어진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보람찬 학교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강민지, 김상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