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과(Department of Korean Studies)
교육목표
글로벌 시대의 한국학/한국어교육 전문가와 연구자의 산실
한국학과는 한국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필요한 학제간 연구와 함께 한국언어문화, 한국학, 한국이민통합 전공을 두어 세계 속에서 한국과 한국학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목표를 둔다. 한국학의 위상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각 전공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세우고 운영한다.
-
한국언어문화전공
-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일반 사회 현장 또는 교육 현장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방법론도 함께 익히도록 한다. 특히 국제적으로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국내에서 다문화사회가 진전되는 시대 상황을 반영하여 비교언어문화적 접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도 큰 비중을 둔다. 본 전공이 개설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한다.
-
한국학전공
-
한국의 정치사와 경제사를 이해하고 현실 상황을 고려하며 주변 국가와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세계에서 활동할 수 있는 한국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데 목표를 두며 한국의 전반적인 역사와 생활사를 살펴보고 동아시아에서의 한국의 위치 및 문화역학 관계를 고찰해 본으로써 아시아권에서의 한국인의 역할을 재조명한다. 또한 한국의 지형, 기후생태, 지리학적 특성과 지리와 문화, 경제, 인문, 관광과의 연관성 등을 고찰하고 한국지리정보를 구축하여 세계 속에서 한국의 역할과 기능을 모색한다.
-
한국이민통합전공(2017 신설전공)
-
이민자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의 변화와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쟁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이민자 증가에 발맞춘 사회통합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논의를 접하고 관련 분야 현장에서의 연구자, 실천가로서 활동할 전문적인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본 전공이 개설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해당 분야 자격증의 취득도 가능하다.
진로전망
-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취득 가능
-
한국학과의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과정 중 어느 한 과정에서 소정의 과목(6과목 18학점)을 이수할 경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국제 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국내에 외국인 이민자가 느는 상황에서 외국어/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원 자격증 소지자의 활동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미 한국학과 출신의 한국어교원이 국내외의 주요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음은 본 학과의 자랑이다.
-
다문화강사 자격증 취득 가능
-
한국학과의 한국이민통합전공에서 소정의 과목(7과목 21학점)을 이수할 경우 법무부장관명의의 다문화사회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국내에서 이민자를 위한 사회통합 정책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다문화사회 전문가 자격 취득은 보람있고 의미있는 사회 활동에 큰 보탬이 될 것이다.
-
국내외 한국어/한국학 교육 현장 진출
-
국내외의 다양한 유형의 한국어/한국학 교육 현장 진출이 가능하다. 대학의 한국어/한국학과, 세종학당,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사설 한국어학원 등 한구겅 교육 현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본 학과에서 학위를 취득할 경우 현장 진출이 수월할 것이다.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자격
영역 |
교과목명 |
1. 한국어학 |
외국어로서한국어학 |
한국어문장연구 |
한국어어휘론 |
한국어음운론 |
한국어의미론 |
한국어통사론 |
한국어화용론 |
2. 일반 언어학 및 응용 언어학 |
대조언어학이론과실제 |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
한국문화교육론 |
한국어교수법 |
한국어교육과정론 |
한국어교육론 |
한국어교육정책론 |
한국어교육특강1 |
한국어교육특강2 |
한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
한국어문법교육론 |
4. 한국문화 |
한국문화와예술 |
한국문화의이해 |
한국사개론 |
한국사회와지리 |
한국언어문화 |
한국예술사상과 무용 |
한국의역사와문화유산 |
한국의현대문화 |
한국인의생활사 |
한국학의이해 |
한국학특강 |
한국학특수연구1 |
5. 한국어교육실습 |
한국어교육현장참관및실습 |
영역 |
1, 2영역 |
3영역 |
4영역 |
5영역 |
충족여부 |
1, 2 영역 중 1과목 |
3영역 3과목 |
4영역 1과목 |
5영역 1과목 |
출처: 국립국어원(http://kteacher.korean.go.kr/guide/scr/strdAfter)
전공운영특성
-
한국언어문화, 한국학, 한국이민통합 전공 등 하위 전공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교과목을 개설하고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원생들의 활발한 토론을 유도한다.
-
교내 인접 학과의 저명 교수, 교외의 저명 교수를 초청하여 강의를 의뢰하며, 학기별 최소 1회 이상 명사 초청 특강, 원생 세미나를 개최하고 원생의 논문 발표 지원, 학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하여 학술 활동을 진작한다.
-
한국학과의 특성상 국외 한국어교육, 한국학 교육 현장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교내의 국제언어문화교육원과 협력하여 인턴 기회를 갖도록 함으로써 시회 진출 능력을 키운다.
-
국내 유수의 대학(원), 국외 유수의 대학(원) 출신의 입학을 적극 추진하여 학과 내에서의 학술 논의의 수준을 높이고 원생 상호간의 유대감을 키워 자긍심을 안고 졸업을 하도록 한다.
-
한국 정부 초청 장학생(GKS)을 유치하고 국외 대학과의 원생 교류, 복수학위를 추진하여 학과의 글로벌 니트워크를 확충하여 학과의 대외 위상과 신인도를 높인다.
교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