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교육
교수프로필
김치훈
- 학위: 석사
- 연구실 : 디자인관 (D419)
- 연락처 : 041-550-5260
- 세부전공 : 3D Animation
학위
-
석사,
Pratt Institute 컴퓨터그래픽스 (세부전공 : 3D Animation),
199702
경력
-
이사,
(사)한국콘텐츠학회,
(2017.03~ )
-
운영위원,
국제학생공익애니메이션조직위원회,
(2017.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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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
공공부문 3D 입체영상콘텐츠 기획자문 ,
(2011.07~2011.07)
-
지정토론,
한국형 디지털만화의 글로벌 유통전략 세미나 ,
(2011.06~2011.06)
-
심사,
2011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 전문심사 ,
(2011.04~2011.04)
-
심사,
시뮬레이션 제작지원사업 심사 (충남지식재산센터 특허사업화 컨설턴트) ,
(2011.03~2011.03)
-
심사,
2010년도 1차 신진교수지원(인문사회분야) 심사 ,
(2010.03~2010.04)
-
심사,
2010년도 1차 기초연구지원인문사회 심사 ,
(2010.03~2010.04)
-
사회 및 패널,
문화콘텐츠 해외거장 초청교육 사회 및 패널 ,
(2010.03~2010.03)
-
이사, 편집위원,
(사)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2010.01~ )
-
이사,
(사)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10.01~ )
-
평가위원,
문화콘텐츠진흥원 글로벌게임허브센터 ,
(2009.03~2009.12)
-
SICAF기획위원,
SICAF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조직위원회 ,
(2009.01~2009.12)
-
심사 & 컨설턴트,
(재)충남디지털문화산업진흥원 ,
(2009.01~2009.04)
-
심사,
학술진흥재단 인문학지원팀 저술지원사업 심사 ,
(2008.10~2008.11)
-
심사,
한국학술진흥재단 지식정보센터 지식확산팀 학술지평가 주제전문가 심사 ,
(2008.10~2008.11)
-
자문위원,
(재)한국게임산업개발원 ,
(2004.08~2005.07)
-
자문 및 감수,
(재)한국게임산업개발원 부설 게임아카데미 ,
(2004.03~2005.02)
-
개발부장,
(주)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
(1999.03~2003.02)
-
그래픽팀장,
(주)조이맥스,
(1998.02~1998.11)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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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산수화 재현을 위한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연구 - 미드저니와 천리강산도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409
-
메타버스 배경 하에서 가상아이돌 창작의 색채 활용과 문화정체성에 관한 연구 - 가상 아이돌 중국 '로텐이'와 한국 '아뽀키'를 중심으로,
연기예술연구,
202305
-
중·미 랜덤박스의 캐릭터 디자인 비교 -몰리와 LOL 서프라이즈 상품을 별자리 시리즈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112
-
중국의 성인층 애니메이션의 서사연구 –〈해브 어 나이스 데이〉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112
-
Narrative, Interaction, Visual, Emotion - Research on Chinese Indie Game Design,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106
-
웹툰의 그림글자로 표현된 의성어・의태어의 효과성 분석,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410
-
만화의 전문 소재 확장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310
-
디지털 만화의 내추럴 인터페이스 모델 - 손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307
-
게임엔진 활용으로 게임 그래픽 교육 효율성 제고: 유니티 3D(Unity3D)와 토크(Torque) 엔진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212
-
거대 로봇의 관절 리디자인(Re-design) 연구 - 1970년대 국내 거대 로봇, '황금날개 3호 청동거인'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201202
-
허영만의 만화 연출에서 나타나는 비정적묘사(非情的描寫, Hard -Boiled Style) - 만화 ‘비트(Beat)’를 중심으로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101
-
텍스쳐 스플레팅 방식에서의 게임 지형 표현을 위한 전이타일의 표현 방법 개선,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002
-
크리스 랜드레스의 3D 단편 애니메이션 빙고(Bingo)에 나타난 부조리극 표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90101
-
모바일 기기용 게임을 위한 가변 인덱스 컬러 응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81101
-
칸 연출을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디지털 만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80701
-
크리스 랜드레스의 3D 단편 애니메이션 the end에 나타난 초현실주의 표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71001
-
VRML을 이용한 3D 게임 그래픽 제작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200408
저역서
-
비상구는 닫힌 적이 없다,
도서출판 북토리,
20220508
-
SF 만화, 그리고 인공지능 : 한국과 일본 만화를 중심으로,
이담북스 : 한국학술정보,
20211102
-
(만화와 웹툰에서 표현된) 폭력과 선정성의 이해 : 표현의 자유 vs 원고 검열 : 만화 속 성(性)과 폭력, 어떻게 볼 것인가?,
책과나무,
20210903
-
만화로 보는 사회,
부크크,
20200227
-
(3ds Max와 Unreal Engine 4를 이용한) 게임 로우 폴리곤 모델링 기초,
부크크,
201901
-
실전 예제 중심의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
도서출판 21세기사,
20071030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21세기 픽션을 위한 테크닉,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12
-
Gungriffon: Allied Strike (XBox),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200412
-
청와대 경호실 경호 시뮬레이션 게임,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200209
-
3ds max로 배우는 Game Graphics,
비비컴,
200204
-
레인보우 식스 - 테이크다운 (PC게임 - FPS 스쿼드 게임),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200108
-
레인보우 식스 - 어반 오퍼레이션 (PC게임 - FPS 스쿼드 게임),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200005
-
메크로드 (PC 온라인 게임),
태울 엔터테인먼트,
199904
-
파이널 오딧세이 (PC게임 - 전략시뮬레이션),
조이맥스,
199901
학술발표
-
Expression of A.I in S.F Comics,
청도과기대학,
20171207
-
Current Issues of Korean Digital Comics,
청도농업대학교,
20170602
-
타문화 콘텐츠와의 비교를 통한 만화 창작 시스템 제고,
상명대학교 만화학과,
20140322
-
전문만화의 재고찰을 통한 만화의 소재 연구,
(사)부천국제만화축제조직위원회,
20130815
-
디바이스 기반 콘텐츠 해외유통 전략,
국회문화관광산업포럼,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10624
-
Current Issues of Korean Digital Contents,
대만 건국과기대학,
20100415
-
앱스토어(AppStore)의 오늘과 내일,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조직위원회,
20090725
-
가변인덱스컬러를 이용한 뉴미디어 기기용 게임 제작 방법,
(사)한국콘텐츠학회,
20080530
-
인터랙티브 만화연출을 적용한 디지털 코믹스 연구,
(사)한국콘텐츠학회,
20071117
수상
-
2023-02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240215
-
2022 Annecy International Animation Film Festival - Best Artwork,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20613
-
(사)한국콘텐츠학회 우수작품상,
(사)한국콘텐츠학회,
20211220
-
ICCC2021 국제디지털디자인초대전 우수작품상,
(사)한국콘텐츠학회,
20211220
-
(사)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학술상,
(사)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11211
-
2021 BIAF Ani -스페셜전 초청전 - Best Artwork,
(사)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11022
-
2019-02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200212
-
2018-01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80821
-
2016-02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70214
-
ICCC2016 국제디지털디자인초대전 우수작품상,
(사)한국콘텐츠학회,
201612
-
2016-01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60818
-
2014-02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50216
-
2014-01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40819
-
2013-01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30820
-
2011-02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20221
-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008
-
우수강의표창장,
상명대학교,
20080220
-
3D 단편 애니메이션 경쟁 본선 진출,
벤쿠버이팩츠&애니메이션페스티벌 CANADA,
199901
-
첨단 영상물 분야 은상 - 2회 대한민국 멀티미디어 컨텐트 산업화 대전,
정보통신부,
199801
-
2nd Prize - US First TV CG Animation Competition,
US First TV,
199701
-
Official Selection - Kinetix SIGGRAPH,
Autodesk Kinetix,
199701
-
Official Selection - New York Digital Salon,
School of Visual Arts,
199601
-
Grand Prix: Fine Arts - Autodesk Image & Animation Int Compe,
Autodesk,
199301
-
은상 - 한국 컴퓨터 그래픽스 대전,
(사)한국컴퓨터그래픽스협회 KICOG,
199201
-
대상 - 2회 컴퓨터 영상 축전,
KBS & 대전엑스포 조직위,
199201
전시작품
-
2008 아시아그래프 인 상하이 (2008 ASIAGRAPH in Shanghai),
-
코끼리가 있어서는 안되는 곳 (the place where the elephant shouldn't be),
중국 하남성 뤄허시 옌청 미술관,
20231121
-
삶의 완성 (The Completion of Life),
Art Center of Tainan University of Technology, Tainan, TAIWAN,
20221123
-
Systematic Chaos: Sci-Fi Scape (VR Solo Exhibition),
Virtual Space(https://www.youtube.com/channel/UCzTytJJJBBQoj3hnhd5Wi1g/videos),
20210730
-
Systematic xaos: like a stone,
CGV천안펜타포트,
201901
-
Big Data Big Brother,
청도과기대학,
201712
-
systematic xaos: track 04,
청도과학기술대,
201512
-
systematic xaos: liar/distortion,
갤러리:메이드인헤븐,
201302
-
14th Seoul International Cartoon & Animation Festival,
코엑스,
201007
-
2006 Brooklyn Express - Interface,
서울시립미술관,
20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