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MYU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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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프로필

김치훈 사진
김치훈
  • 학위: 석사
  • 연구실 : 디자인관 (D419)
  • 연락처 : 041-550-5260
  • 세부전공 : 3D Animation
이메일
학위
  • 석사, Pratt Institute 컴퓨터그래픽스 (세부전공 : 3D Animation), 199702
경력
  • 이사, (사)한국콘텐츠학회, (2017.03~ )
  • 운영위원, 국제학생공익애니메이션조직위원회, (2017.01~ )
  • 자문, 공공부문 3D 입체영상콘텐츠 기획자문 , (2011.07~2011.07)
  • 지정토론, 한국형 디지털만화의 글로벌 유통전략 세미나 , (2011.06~2011.06)
  • 심사, 2011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 전문심사 , (2011.04~2011.04)
  • 심사, 시뮬레이션 제작지원사업 심사 (충남지식재산센터 특허사업화 컨설턴트) , (2011.03~2011.03)
  • 심사, 2010년도 1차 신진교수지원(인문사회분야) 심사 , (2010.03~2010.04)
  • 심사, 2010년도 1차 기초연구지원인문사회 심사 , (2010.03~2010.04)
  • 사회 및 패널, 문화콘텐츠 해외거장 초청교육 사회 및 패널 , (2010.03~2010.03)
  • 이사, 편집위원, (사)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2010.01~ )
  • 이사, (사)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10.01~ )
  • 평가위원, 문화콘텐츠진흥원 글로벌게임허브센터 , (2009.03~2009.12)
  • SICAF기획위원, SICAF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조직위원회 , (2009.01~2009.12)
  • 심사 & 컨설턴트, (재)충남디지털문화산업진흥원 , (2009.01~2009.04)
  • 심사, 학술진흥재단 인문학지원팀 저술지원사업 심사 , (2008.10~2008.11)
  • 심사, 한국학술진흥재단 지식정보센터 지식확산팀 학술지평가 주제전문가 심사 , (2008.10~2008.11)
  • 자문위원, (재)한국게임산업개발원 , (2004.08~2005.07)
  • 자문 및 감수, (재)한국게임산업개발원 부설 게임아카데미 , (2004.03~2005.02)
  • 개발부장, (주)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 (1999.03~2003.02)
  • 그래픽팀장, (주)조이맥스, (1998.02~1998.11)
논문
  • 중국 산수화 재현을 위한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연구 - 미드저니와 천리강산도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409
  • 메타버스 배경 하에서 가상아이돌 창작의 색채 활용과 문화정체성에 관한 연구 - 가상 아이돌 중국 '로텐이'와 한국 '아뽀키'를 중심으로, 연기예술연구, 202305
  • 중·미 랜덤박스의 캐릭터 디자인 비교 -몰리와 LOL 서프라이즈 상품을 별자리 시리즈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112
  • 중국의 성인층 애니메이션의 서사연구 –〈해브 어 나이스 데이〉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112
  • Narrative, Interaction, Visual, Emotion - Research on Chinese Indie Game Design,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106
  • 웹툰의 그림글자로 표현된 의성어・의태어의 효과성 분석,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410
  • 만화의 전문 소재 확장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310
  • 디지털 만화의 내추럴 인터페이스 모델 - 손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307
  • 게임엔진 활용으로 게임 그래픽 교육 효율성 제고: 유니티 3D(Unity3D)와 토크(Torque) 엔진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212
  • 거대 로봇의 관절 리디자인(Re-design) 연구 - 1970년대 국내 거대 로봇, '황금날개 3호 청동거인'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201202
  • 허영만의 만화 연출에서 나타나는 비정적묘사(非情的描寫, Hard -Boiled Style) - 만화 ‘비트(Beat)’를 중심으로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101
  • 텍스쳐 스플레팅 방식에서의 게임 지형 표현을 위한 전이타일의 표현 방법 개선,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002
  • 크리스 랜드레스의 3D 단편 애니메이션 빙고(Bingo)에 나타난 부조리극 표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90101
  • 모바일 기기용 게임을 위한 가변 인덱스 컬러 응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81101
  • 칸 연출을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디지털 만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80701
  • 크리스 랜드레스의 3D 단편 애니메이션 the end에 나타난 초현실주의 표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71001
  • VRML을 이용한 3D 게임 그래픽 제작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200408
저역서
  • 비상구는 닫힌 적이 없다, 도서출판 북토리, 20220508
  • SF 만화, 그리고 인공지능 : 한국과 일본 만화를 중심으로, 이담북스 : 한국학술정보, 20211102
  • (만화와 웹툰에서 표현된) 폭력과 선정성의 이해 : 표현의 자유 vs 원고 검열 : 만화 속 성(性)과 폭력, 어떻게 볼 것인가?, 책과나무, 20210903
  • 만화로 보는 사회, 부크크, 20200227
  • (3ds Max와 Unreal Engine 4를 이용한) 게임 로우 폴리곤 모델링 기초, 부크크, 201901
  • 실전 예제 중심의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 도서출판 21세기사, 20071030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21세기 픽션을 위한 테크닉,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12
  • Gungriffon: Allied Strike (XBox),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200412
  • 청와대 경호실 경호 시뮬레이션 게임,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200209
  • 3ds max로 배우는 Game Graphics, 비비컴, 200204
  • 레인보우 식스 - 테이크다운 (PC게임 - FPS 스쿼드 게임),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200108
  • 레인보우 식스 - 어반 오퍼레이션 (PC게임 - FPS 스쿼드 게임), 카마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200005
  • 메크로드 (PC 온라인 게임), 태울 엔터테인먼트, 199904
  • 파이널 오딧세이 (PC게임 - 전략시뮬레이션), 조이맥스, 199901
학술발표
  • Expression of A.I in S.F Comics, 청도과기대학, 20171207
  • Current Issues of Korean Digital Comics, 청도농업대학교, 20170602
  • 타문화 콘텐츠와의 비교를 통한 만화 창작 시스템 제고, 상명대학교 만화학과, 20140322
  • 전문만화의 재고찰을 통한 만화의 소재 연구, (사)부천국제만화축제조직위원회, 20130815
  • 디바이스 기반 콘텐츠 해외유통 전략, 국회문화관광산업포럼,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10624
  • Current Issues of Korean Digital Contents, 대만 건국과기대학, 20100415
  • 앱스토어(AppStore)의 오늘과 내일,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조직위원회, 20090725
  • 가변인덱스컬러를 이용한 뉴미디어 기기용 게임 제작 방법, (사)한국콘텐츠학회, 20080530
  • 인터랙티브 만화연출을 적용한 디지털 코믹스 연구, (사)한국콘텐츠학회, 20071117
수상
  • 2023-02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240215
  • 2022 Annecy International Animation Film Festival - Best Artwork,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20613
  • (사)한국콘텐츠학회 우수작품상, (사)한국콘텐츠학회, 20211220
  • ICCC2021 국제디지털디자인초대전 우수작품상, (사)한국콘텐츠학회, 20211220
  • (사)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학술상, (사)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11211
  • 2021 BIAF Ani -스페셜전 초청전 - Best Artwork, (사)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11022
  • 2019-02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200212
  • 2018-01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80821
  • 2016-02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70214
  • ICCC2016 국제디지털디자인초대전 우수작품상, (사)한국콘텐츠학회, 201612
  • 2016-01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60818
  • 2014-02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50216
  • 2014-01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40819
  • 2013-01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30820
  • 2011-02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20221
  • 우수강의표창, 상명대학교, 201008
  • 우수강의표창장, 상명대학교, 20080220
  • 3D 단편 애니메이션 경쟁 본선 진출, 벤쿠버이팩츠&애니메이션페스티벌 CANADA, 199901
  • 첨단 영상물 분야 은상 - 2회 대한민국 멀티미디어 컨텐트 산업화 대전, 정보통신부, 199801
  • 2nd Prize - US First TV CG Animation Competition, US First TV, 199701
  • Official Selection - Kinetix SIGGRAPH, Autodesk Kinetix, 199701
  • Official Selection - New York Digital Salon, School of Visual Arts, 199601
  • Grand Prix: Fine Arts - Autodesk Image & Animation Int Compe, Autodesk, 199301
  • 은상 - 한국 컴퓨터 그래픽스 대전, (사)한국컴퓨터그래픽스협회 KICOG, 199201
  • 대상 - 2회 컴퓨터 영상 축전, KBS & 대전엑스포 조직위, 199201
전시작품
  • 2008 아시아그래프 인 상하이 (2008 ASIAGRAPH in Shanghai),
  • 코끼리가 있어서는 안되는 곳 (the place where the elephant shouldn't be), 중국 하남성 뤄허시 옌청 미술관, 20231121
  • 삶의 완성 (The Completion of Life), Art Center of Tainan University of Technology, Tainan, TAIWAN, 20221123
  • Systematic Chaos: Sci-Fi Scape (VR Solo Exhibition), Virtual Space(https://www.youtube.com/channel/UCzTytJJJBBQoj3hnhd5Wi1g/videos), 20210730
  • Systematic xaos: like a stone, CGV천안펜타포트, 201901
  • Big Data Big Brother, 청도과기대학, 201712
  • systematic xaos: track 04, 청도과학기술대, 201512
  • systematic xaos: liar/distortion, 갤러리:메이드인헤븐, 201302
  • 14th Seoul International Cartoon & Animation Festival, 코엑스, 201007
  • 2006 Brooklyn Express - Interface, 서울시립미술관, 20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