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96 호 새로운 미래, 홀로그램
디스플레이의 대표적인 기술인 홀로그램은 빛을 완벽하게 복제하여 물체의 모든 심도를 정확하게 제공하고, 실제로 물체가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는 기술로 대표적인 미래기술 중 하나이다. SF영화에서 홀로그램이 등장하지 않는 영화를 찾기 힘들 정도로 미래기술로만 여겨졌던 홀로그램 기술이 점점 현실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주변에서 홀로그램 기술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홀로그램 필름, 예술업계의 새로운 바람!
현재 홀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홀로그램이란 그리스어로 전체라는 의미와 정보, 메시지를 나타내는 합성어로 ‘전체의 정보를 기록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홀로그램은 2차원인 사물을 우리 눈에는 3차원 형태의 입체적인 영상으로 재현해주는 기술을 활용한 결과물이다.
홀로그램의 종류로는 세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 대상을 입체영상으로 찍어내는 사진술인 아날로그 홀로그램이 있다. 아날로그 홀로그램은 사진 촬영을 통해 광원으로 레이저를 사용하여 촬영한 3차원 영상 생성 기술을 말한다. 두 번째로는 사물로부터 반사된 빛을 디지털화된 기록이 가능한 형태로 생성하고 그렇게 생성된 데이터를 다시 전자식 홀로그래피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동영상 홀로그램으로 제작하는 디지털 홀로그램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이른바 유사 홀로그램이라고 하며 원본 영상을 바닥의 반사판에 쏴서 45도 기울기로 설치된 반투명 스크린에 투사하는 구조를 이용한 플로팅 홀로그램이 있다.
홀로그램 시장은 지금도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홀로그램 핵심 원천 기술을 확보해 선진국의 기술종속을 피하고 홀로그램 선도국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큰 노력을 하고 있다. 홀로그램은 의료, 교육, 교통, 문화, 안전 등 생활에 밀접한 분야와 다양한 산업에 활용될 수 있고 삶과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속해서 연구되고 있다.
▲ 피규어그램(홀로그램 피규어 장식장)
홀로그램을 접목한 ‘피규어그램’은 빛을 반사해주는 반사판을 이용한 홀로그램 기법을 사용하였다. 영화 속에 나오는 가상회의 장면처럼 홀로그램을 이용하기엔 아직 어렵지만, 홀로그램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진짜 사람을 들여다보는 듯한 수술 시뮬레이션, 자동차 앞 유리를 통해 생생하게 보는 내비게이션 등 활용 분야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미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홀로그램 기술에 우리나라도 앞장서기 위해 지자체와 기업이 함께 나서고 있다.
주목받는 미래 핵심 직업, 홀로그램 전문가
미래기술로만 여겨졌던 홀로그램 기술이 점점 현실화하며 이에 발맞춰 홀로그램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홀로그램 전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홀로그램 전문가는 홀로그램 기술 자체를 개발하는 기술자와 홀로그램 이용하여 공연 등을 서비스하는 전문가로 나뉜다. 첫째, 기술자의 경우 홀로그램을 데이터로 생성하고 처리하는 연구와 개발을 담당한다. 홀로그램이 SF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구현하는 기간을 단축하고 더욱 편리하게 우리의 일상으로 들어오게 하는 이들이 홀로그램 기술자이다. 둘째, 서비스 전문가는 기술자가 만든 기술을 통해 다양한 공연이나 전시를 기획하고 일상생활에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다. 점차 발전해나가는 홀로그램 기술에 따른 미래의 유망 직업 등장에 우리의 많은 기대와 관심이 필요하다.
변화하는 미래, 변화하는 우리!
디스플레이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앞으로 더 주목받게 될 분야로 자리하고 있다. 앞으로 더 폭넓은 분야로 확대될 홀로그램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은 향후 차세대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에 훨씬 큰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홀로그램 기술 발전으로 인해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우리도 빠르게 대응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김채연 기자, 정소영 수습기자